대구외곽순환도로가 오는 3월 31일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. 이 구간은 대구시 달서구와 동구를 이어주는 총길이가 33km로 왕복 4차선 고속도로입니다 2014년에 착공하여 8년 만에 개통을 하게 되었습니다

대구에 친정이 있어서 자주 왔다 갔다 하면서 불편했던 교통을 체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

새롭게 개통하게 되는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의 노선과 진・출입의 시설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

 

 

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주요 시설

 

출처:한국도로공사-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-개통안내-개통일시-제한속도
출처:한국도로공사-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-개통안내

 

◼︎ 나들목(IC) 8개소

- 북다사, 달서, 다사, 지천, 동명동호, 서변, 파군재, 둔산

 

◼︎ 분기점(JC) 2개소

- 칠곡, 상매

 

◼︎ 졸음쉼터 4개소

- 추가로 비상주차대를 750m 간격으로 곳곳에 설치

 

◼︎ 터널 8개소

- 도로 살얼음 예방을 위해 터널 진・출입 구간에 도로열선 설치

 

 

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 효과

 

◼︎ 달서구 ~ 칠곡군 ~ 동구 이용 시

- 거리가 37.6km → 32.9km로 4.68km 단축

- 운행 시간이 45분 → 24분 단축

 

◼︎ 도심 교통 혼잡 해소

- 도심지역에 집중되어 있던 경부, 중앙, 중부내륙, 대구 포항, 대구 부산 5개의 방사형 고속도로의 교통량을 외곽으로 분산하여 도심 교통 혼잡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

 

◼︎ 물류비용 절감

- 연간 약 1027억 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

 

◼︎ 대구시 주변의 경북지역을 하나로 연결하여 지역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전망

 

 

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노선

 

출처:한국도로공사-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-노선표
출처:한국도로공사-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-노선

 

1) 고속도로 (유료)

- 달서 ~ 동명동호 (L=20.33km)

- 서변 ~ 상매 (L=12.58km)

 

2) 민자도로 (유료)

- 안심 ~ 범물  (L=7.25km)

- 범물 ~ 상인 (L=10.44km)

 

3) 대구시도 (무료)

- 동명동호 ~ 서변 (L=5.8km)

- 상매 ~ 안심 (L=2.56km)

- 상인 ~ 달서 (L=6.71km)

 

대구순환고속도로의 개통으로 대구시 순환축의 서북부 단절 구간을 연결하여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주행시간 및 운행 거리도 단축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

개통 후 실질적으로 경험을 해 봐야 느끼겠지만 큰 기대를 하며 개통을 지켜보셨으면 좋겠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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